메뉴 건너띄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 naver band
  • 프린트
  • 주소복사

보도자료

[보도자료] 학술지 중소기업정책연구 여름호 논문 모집 보도자료에 대한 세부내용
제목 [보도자료] 학술지 중소기업정책연구 여름호 논문 모집
이름 김상욱
작성일 2020년 06월 08일
첨부파일

중소기업연구원, 중소기업정책연구2020 여름호 모집 안내

 

□ 『중소기업정책연구(Journal of SME Policy)는 중소기업 정책 관련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 정책의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전문 학술지로 중소기업 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논문 투고가 가능하다.

 

투고자격은 전문가(학계연구자) 및 대학원생에 한하며, 원고분량은 요약과 참고문헌 포함 30매 내외이다.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해 원고료 400만원을 지급하며 투고방법은 이메일(smepolicy@kosbi.re.kr)에 논문투고신청서와 논문을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연구원 홈페이지(www.kosbi.re.kr) 일반공지 내 “2020년 여름호 원고 모집 안내를 참고하거나 중소기업정책연구 편집위원회(smepolicy@kosbi.re.kr, Tel 02-707-9820)로 문의하면 된다.

 

여름호에 앞서 발간된중소기업정책연구(Journal of SME Policy)봄호는 총 4편의 논문을 수록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주혜린(연세대학교 대학원)과 황정윤 연세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책임연구원은 개방형 혁신과 조직의 혁신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란 논문을 통해 중소기업의 성과를 경영성과와 혁신성과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개방형 혁신은 혁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경영성과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중소기업의 성과 향상과 가치 창출에 있어 다양한 정책수단의 조합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리고 동일한 중소기업이라 할지라도 그 업종이나 특성, 성장단계 등에 따라 보다 적합한 개방형 혁신 전략을 채택하고 혁신성과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중소기업 내부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둘째, 김한준 호서대 교수는Empirical Analyses on the Financial Attributes of Corporate Research and Development Expenditure for KOSDAQ-listed SMEs라는 논문을 통해 기업들의 연구개발비 비중에 대한 재무적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김교수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연구개발비 투자와 이와 관련된 수익성 반영기간은 평균 3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의 적정 연구개발비 비중 분석은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셋째,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과 윤병섭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는후계자와 경영자 사이 4대 경영요인이 승계과정과 절차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라는 논문을 통해 후계자와 경영자 사이에 열린 마음으로 솔직한 대화를 나누어 후계자와 가족 구성원이 상호 신뢰를 쌓고 성공적인 승계가 되도록 승계 관련 지속적 교육이 중요하다고 제언하였다.

 

그리고 후계자의 어머니는 후계자와 경영자 사이에서 경영자가 지닌 이념, 철학, 비전, 전략 등의 가치를 공유하고 계승이 잘 이루어지도록 뒤에서 묵묵히 지원해야 하고, 경영자가 후계자를 어릴 때부터 존중해주고 정서적 유대관계가 형성되도록 후계자의 어머니도 자녀의 미래에 대한 바람이나 자녀의 미래계획에 대해 관심과 시간을 장기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일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장한익 주택금융연구원 부연구위원은해외요인 변화가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논문을 통해 글로벌 GDP, 달러 환율, 원자재 가격 등의 해외요인이 국내 중소기업의 산업별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글로벌 GDP의 변화가 국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다음으로는 원달러 환율, 원자재 가격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글로벌 경기가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판로를 특정시장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각화하여 글로벌 경기의 충격을 완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장한익 부연구위원은 밝혔다.

 

아울러 글로벌 GDP 상승으로 일부 산업에서 대기업은 매출이 증가하지만 동종 산업의 중소기업은 매출이 감소하는 등 글로벌 경기 활성화로 발생되는 이점이 동종 산업의 대기업에 귀속되는 경향을 확인하였고 이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산업 중심이 아닌 기업중심의 정책이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제언하였다.

   

□『중소기업정책연구(Journal of SME Policy)2020년 봄호의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연구원 홈페이지(www.kosbi.re.kr)“발간물에 게시된 “Journal of SME Policy(계간지, 중소기업정책연구)”를 참고하면 된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서울특별시 동작구 신대방1가길 77 (신대방동, 중소기업연구원)
TEL : 02-707-9800FAX : 02-707-9892

Copyright 2014 KOSBI All rights reserved.